목차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널뛰고 하고 있습니다. 집이 있는 사람들도 집을 구해야 하는 사람들도 혼란스러운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평소에 부동산이나 경제에 관심 없던 분들도 이제는 '모르면 당한다'라는 말에 공감하며 뉴스에 발표되는 정책들을 많이 찾아보시고 있는데요,
오늘은 LTV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고 향후 부동산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짧게 요약한 이 포스트를 천천히 읽어보면시면 LTV의 의미와 바뀔 가능성이 있는 LTV 정책 그리고 부동상에 대해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1. LTV 뜻
먼저 LTV가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가장 쉽게 설명하자면 주택 가격의 몇퍼센트까지 대출을 해주는지의 여부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정책상 LTV가 80%이면 1억짜리 집을 살때 8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2. 현 LTV 퍼센테이지 정보
참고로 지금 LTV 정책은 비규제 지역은 70% 조정대상지역은 50% 투기과열 지구는 40%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3. 바뀔 것으로 예상되는 LTV
최근 여당에선 LTV를 90%까지 올리자는 공약을 내놓고 있죠. 이는 고공 행진하는 집값 때문에 점점 집을 구매하기 어려워지니 대출을 늘려서 집을 살 수 있게끔 해주자는 의도입니다.
이 공약이 정말 파격적인 이유는 기존의 비규제 지역, 조정대상지역, 투기과열 지역에 따라 차등을 두었던 시스템을 완전히 버리고 모든 지역에 동일하게 90%의 LTV를 적용한다니 정말 시행된다면 여러 의미로 놀라운 공약이죠.
해당 정책은 보는 시각에 따라 작은 자본으로도 집을 살 수 있기에 좋은 제도라고 말할 수도 있겠습니다. 반대로 갚을 능력도 안 되는데 무작정 대출로 집을 구매하게 만들어 서민을 대출의 늪에 빠지게 만들고 덩달아 너도나도 집을 사려고 하면서 집값도 올려버리는 말도 안 되는 정책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4. 만약 LTV가 올라가면 집값은?
LTV가 만약 90% 까지 올라간다면 어떻게 될까요? 기존에 LTV가 40%~70%인에도 집값이 올랐기에 우리는 정답을 너무도 잘 알고 있습니다. 당연히 집 값이 오르게 됩니다. 상식적으로 보면 간단합니다.
LTV 40%를 기준으로 기존엔 10억짜리 집을 사기 위해 6억이 있어야 했습니다. 보금자리 대출이 되는 LTV 70%가 가능하신 분들도 10억짜리 집을 사려면 3억이라도 자본이 있어야 하는 것이죠. 하지만 LTV 90%가 적용되면 단 1억만 있어도 10억짜리 집에 도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면 너도나도 집을 구매하고 기존에 자본이 있는 사람도 최소한의 돈으로 더 많은 집을 구매하는 현상이 일어나 집값이 더욱 고공 행진하게 될 것입니다.
5. LTV를 올리는 것이 대책인가?
집값이 폭등한 가장 큰 이유 중 몇 가지는 공급의 축소와 재건축과 재개발 규제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방치하고 LTV만 올린다는 것은 언발에 오줌누기와 같으며 이 또한 집값을 올리기만 할 뿐 아무런 도움이 안 될 것으로 보입니다.